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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혼공학습단 10기] 2주차 (7/10~7/16)

에스킹덤 2023. 7. 16. 00:03

2주차 Chapter 01 기본미션

 


<Ch.01(01-3, 01-4) 확인 문제 풀고 인증하기(p. 62~63 & p. 76~77)>

 

2주차 Chapter 01 선택미션

 


<Ch.01(01-4) 디버깅과 빌드 강의 듣고 개념 정리하기>

 

  • 디버깅

    : 소프트웨어에 발생하는 문제의 원인을 찾는 과정 (개발 중인 상태)

      프로그래밍에 쓰이는 시간의 80% 이상은 디버깅에 사용된다고 할 정도임.

      어떤 새로운 기능을 만들어 넣거나, 기존 기능을 수정하는 작업도 이를 완료하는 과정까지 많은 디버깅 과정을 거침.

      비쥬얼 스튜디오 등 코딩을 할 때 사용되는 프로그램들에는 디버깅을 위한 여러 기능들이 갖춰짐. (디버깅 툴 사용)

 

  • 빌드

    : 소스 코드를 비롯한 모든 프로그램 구성 요소를 모아 실행할 수 있는 파일 또는 파일 묶음을 만드는 과정

      빌드 과정은 코드에서 개발자를 배려한 탭이나 줄 바꿈 같은 요소를 걷어내고

      컴퓨터가 신속하게 실행 할 수 있는 형태로 바꿔 실행 속도를 높이기도 함.

    -빌드 번호: 소프트웨어 분야에서 출시되기 전 프로그램 버전을 뜻함.

    -디버그 빌드: 개발자가 제품을 개발하는 동안 오류나 기능을 테스트하기 위해 빌드하는 것 (다소 무겁고 느림)

    -릴리스 빌드: 제품의 모든 개발이 끝난 후 배포하기 직전에 점검하는 베타 버전 (디버그 빌드보다 가볍고 빠름)

 

  • 배포

    : 빌드를 마친 실행 가능한 파일을 사용자가 접근할 수 있는 환경에 배치하는 것

 

  • 유지보수

    : 프로그램 개발 뒤 이어지는 버그 대응 및 기능 업데이트 등의 후속 작업

      개발자는 새로운 소프트웨어를 만들 때보다 기존의 제품을 유지 보수 하는 데 꽤 많은 시간을 씀.

      소프트웨어 기획은 프로그램 개발뿐만 아니라 향후 유지 보수를 어떻게 해 나갈지에 대한 고민까지 포함해야 함.

 

  • 리팩토링

    : 결과는 바꾸지 않으면서 코드를 더 아름답게 리모델링 하는 것 (유지 보수와도 연결되는 작업)

 

  • 코드 리뷰

    : 서로의 코드를 확인하고 피드백을 주고받는 과정

 

  • 문서화

    : 소프트웨어와 그 소스 코드를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문서를 작성해 두는 것

    -주석: 코드에 영향을 미치지 않고 코드 설명을 위한 메모